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다정 (부석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이지영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12 - 118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디지털매체 활용 역할놀이에서의 놀이주제와 또래상호작용 경험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Y초등학교병설유치원 3~5세 혼합연령학급 개나리반에서 사례연구를 실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 유아 및 부모 면담, 교사저널쓰기, 문서 자료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고 질적분석방법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디지털매체 활용 역할놀이에 나타난 놀이주제는 엄마아빠놀이, 택배놀이, 동물놀이, 캐릭터 변신놀이, 캠핑놀이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일상적인 놀이주제보다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역할놀이에서 놀이가 확장되는 양상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디지털매체 활용 역할놀이에 나타난 또래상호작용 경험은 ‘역할놀이 계획단계에 나타난 또래상호작용’과 ‘역할놀이 진행단계에 나타난 또래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역할놀이의 계획단계에 나타난 또래상호작용’은 새로운 지식과 경험의 교류, 디지털세계로의 제안, 디지털매체와의 약속, 디지털 활용 문제해결의 또래상호작용이 나타났으며, ‘역할놀이 진행단계에 나타난 또래상호작용’은 디지털매체와 함께하는 놀이, 역할에 따른 언어표현, 서로 도우면서 이어지는 관심, 다양한 감정표현의 또래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역할놀이에서 유아와 매체와의 소통이 활발해짐으로써 놀이주제와 또래상호작용이 다양화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또래가 부족한 인구소멸지역 소재 소규모학급에서의 디지털매체 활용이 유아의 역할놀이주제와 또래상호작용의 경험을 활성화 및 다양화하는 것을 살펴봄으로써 소규모학급의 교수학습방법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05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