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푸한쉬안 (한국교원대학교)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75 - 281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및 자기조절 학습능력과 온라인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와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온라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임의로 선정한 중국 J성 J 대학교 예비유아교사 469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연구자가 선행 연구를 기초로 수정한 설문지를 배부 회수한 뒤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온라인 수업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조절 학습능력과 온라인 수업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보다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온라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중요하며, 특히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09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