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제아 (이화여자대학교) 김경화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5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5 - 60 (36page)
DOI
10.15854/jes.2024.12.55.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경험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노인 학습자 9명을 심층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먼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경험에서 노인 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를 확인하였다. 이들은 막연하지만 강한 불안감, 소통 단절 경험과 소통에 대한 갈증, 의도적인 학습의 필요성 인식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참여로 인한 변화는 디지털 리터러시 기기 및 정보 활용, 콘텐츠 생산 및 소통과 디지털 환경에서의 의사소통,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비판적 성찰, 문제해결 능력 향상, 지속적인 학습과 사회참여 기반이 되는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노인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노인의 특성과 생애 경험 고려, 실질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실천 기회 제공, 사회참여로의 확대,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지원, 유연한 운영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4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