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89집
발행연도
2024.06
수록면
63 - 90 (28page)
DOI
10.17790/kors.2024.6.89.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행위 중심 접근법을 한국어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매개 활동과제 구성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중 언어주의와 행위 중심 접근법을 한국어교육학적 관점에서 면밀히 검토하였으며 한국어 교실에서 매개 활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전제와 조건을 다섯 가지 측면에서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매개 활동 과제 구성안으로서 만나기, 발견하기, 탐색하기, 매개하기, 실행하기, 성찰하기를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어 교실 수업에 다중언어주의와 행위 중심 접근법, 그리고 매개 활동을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해 보지는 못하였다는 아쉬움이 있다. 향후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구체화된 매개 활동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수업의 효과에 대해 밝히는 후속 연구가 이어지기를 바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다중언어주의와 사회적 행위자로서의 학습자
3. ‘매개’ 와 매개 활동 과제 구성을 위한 조건
4. 한국어 교실에서의 ‘매개’ 활동 과제 구성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58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