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송화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 - 37 (31page)
DOI
10.29330/jcas.2024.06.28.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비디오아트에 나타난 사이키델릭 이미지의 등장 배경과 의의를 분석하는 것이다. 저항과 자유를 추구하던 1960년대를 배경으로 사이키델릭 문화가 퍼졌으며 예술에서는 분열, 반복하는 원색의 형상이 등장하는 사이키델릭 아트가 유행했다. 또한 텔레비전과 사이키델릭을 유사하게 보는 시각이 사회적으로 형성되면서 예술가들은 텔레비전을 통해 사이키델릭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비디오 예술가들은 비디오 합성기 등의 이미지 가공 기계를 발명하여 사이키델릭 이미지를 제작하였는데, 이들의 작품은 비디오아트의 기술적, 미학적 관심과 더불어 사이키델릭 문화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초기 비디오아트의 사이키델릭 이미지에서 예술 내부의 문제와 함께 사이키델릭 경험을 통한 의식의 확장이라는 문화적 함의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이키델릭과 사이키델릭 아트
Ⅲ. 사이키델릭 비디오
Ⅳ. 초기 비디오아트의 사이키델릭 이미지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48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