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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의정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영상학회 PREVIEW : 디지털영상학술지 PREVIEW : 디지털영상학술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7 - 12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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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기술과 예술의 관계에서 비디오 매체가 어떻게 예술에 편 입되었는지 비디오아트의 시원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백남준의 비디오아트가 보여준 전자적 시간성, 나르시시즘의 구조, 상호작용성 개념을 중심으로 이후 다양하게 전개된 비디오아트의 테마를 살펴본다. 비디오아트 는 퍼포먼스와 같은 라이브의 시간을 기록해주는 매체로 기능하기도 하지만, 여러 편집과 몽타주 기법, 속도의 조절 등으로 전자적으로 조정된 시간을 보 여줄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빌 비올라의 슬로모션이 등장인물의 감정을 증폭시키고, 관객에게 확장된 ‘지금-여기’의 순간을 경험하게 해 주는 것이 그 예이다. 또한 초창기 비디오 퍼포먼스에서 자주 등장했던 자기반영성의 구조는 집단 정체성, 혼종적 정체성, 구성되는 정체성, 유동하는 정체성 탐구 등으로 확장되는데, 심지어 관객도 이 구조 안에 편입될 수 있다. 관객은 멀 티채널 작품에서 내러티브를 취사선택하는 역할을 담당하거나, 몸을 움직여 직접 스크린에 등장하여 작품의 의미구성을 직접 해나가기도 한다. 이러한 비디오아트가 갖고 있는 혼종성과 유동성은 또 다른 매체와 새로운 기술과의 융합에도 열려 있으며, 이러한 만남으로 예술의 힘은 더욱 증폭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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