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국 (동서대학교) 노윤선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23 - 13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60년대에 마치 지금의 디지털미디어의 폭발적인 확장과 영향력을 미리 예견한 듯한 전위적인 예술들이 시작되고 비디오아트라는 이름으로 대중에게 다가서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한 백남준의 작품을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브라운관 텔레비전을 구상적 조형으로 활용해 다양한 조형성을 구축하고 그 각각의 브라운관에 영상물을 제작해 의미를 표출한 백남준의 작품을 응용하여 예술작품과 디지털 매체가 융합된 창의적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첫째, 미디어아트의 개념과 전개를 살펴보았으며 둘째, 백남준의 삶과 작품세계를 살펴보았다. 셋째, 이를 기반으로 백남준의 비디오아트를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4점 제작하였다. 작품 제작을 위해서는 캔버스와 태블릿PC를 결합하여 수작업과 디지털 작업을 하나의 화폭에 담아 고정되어있는 캔버스 위에 움직임이 있는 디지털 영상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영상 속에 반영된 자연 이미지들이 수작업으로 표현된 드로잉과 결합 되어 다양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융합적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었다. 후속 연구에서 예술작품과 더불어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과 미디어의 접목을 통해 창의적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작품 제작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