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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아문 장미경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35 - 54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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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 없는 교류가 확대되면서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는 글로벌 가속화가 지속되고, 시장경제에서 글로벌 브랜드가 큰 이슈로 떠올랐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글로벌 브랜드의 성패는 그 지역 문화에 맞는 차별화 전략에 달려있다. 즉, 지역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현지화 전략이 필수적이다. 대표적인 글로벌 브랜드인 코카콜라는 전지예술을 응용한광고로 인구 14 억의 커다란 중국시장에서 현지화 전략에 성공했다. 본 논고는 전지예술을 응용한 코카콜라의 중국 현지화 광고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유형화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광고 디자인 분야에서 전지예술의 응용방안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글로벌 브랜드의 현지화 전략과 더불어 전지예술의 문화적 예술적 이해를 위해 발간된 문헌을 고찰하여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였다. 또한 전지예술을 응용한 코카콜라 광고물 중 수집된 107 건에 대하여 유형화 연구를 시도하였다. 구체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통계 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을 확인해서 유형을 추출하였으며, 전지예술의 응용방안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응답자들은 다른 디자인 요소에 비해 인물요소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전통 환경과 풍속요소는 활용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던적 광고를 표현할 때는 그래픽 요소와의 결합이 수용자에 대한 광고 메시지의 전달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광고를 디자인할 때 적용요소의 특징에 조화롭게 어울리는 전지예술의 표현방식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며, 고전적 소구와 모던적 소구의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할 때에는 분명한 주종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주의점이 발견되어 연구에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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