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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혜성 조록환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39 - 55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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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축제 직거래장터의 방문객 이용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디자인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장소의 공공성과 사용자의 편의 및 배려를 제공하여 직거래장터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지역축제 직거래장터 디자인에 대한 유니버설디자인 특성을 기본 분석틀로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 직거래장터에 적합한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에 따라 디자인 평가요소들을 분류하고, 사례연구로서 김제지평선축제 직거래장터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성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김제지평선축제 직거래장터는 공평성이 높게 평가되었고, 접근성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김제지평선축제 직거래장터 방문객들의 특성에 따라 살펴보면, 남성이 여성에 비해 효율성에 대해 평가가 낮았고, 미혼이 기혼에 비해 공평성, 효율성, 홍보성, 안전성, 심미성에 대한 평가가 낮았다. 고연령자는 쾌적성에 대해 낮게 평가하였고, 젊은층은 심미성에 대해 낮게 평가하였다. 도시거주자들이 군단위 농촌거주자들에 비해 위생성, 경제성, 심미성에 있어 평가가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직업, 학력, 가구소득은 전반적으로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능한 많은 방문객이 직거래장터로 유입되고,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문객 특성별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평가 성향을 파악하여 실증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디자인 실천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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