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화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47 - 66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숍 윈도우의 패션 마네킹은 살아있는 실제 인간 모델을 대신하여 의복의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다. 본 연구에서는 숍 윈도우 패션 마네킹의 형상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분포율과 표현 특징 및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마네킹과 관련된 국내외 패션 전문 서적, 연구 논문, 그리고 인터넷에 게재된 자료를 통한 이론적 연구와 이를 토대로 2010년∼2015년까지의 파리, 런던의 숍 윈도우의 패션 마네킹 사진 457점을 수집하여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실적 형상은 17.5%, 준사실적 형상은 14.0%, 추상적 형상은 40.9%, 환상적 형상은 11.8%, 해체적 형상은 15.8%의 분포율로 추상적 형상이 강세임을 보여주었다. 구체적인 특징으로는 첫째, 사실적 형상은 일반인과 같은 얼굴로 브랜드의 집약적 가치를 담은 뮤즈를 선정하여 브랜드에 대한 친숙함을 상승시킨다. 둘째, 준사실적 형상은 자연적인 인체 이미지를 중성화시키거나 일부분 사실감을 보완하여 개성 없는 얼굴 이미지를 개선하고 사실적 형상과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셋째, 추상적 형상은 얼굴 및 헤어가 부분 혹은 전체 생략되거나 모호하게 표현된 것이 대다수로써 상품에 대한 정보 전달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넷째, 환상적 형상은 판타지 동화와 같은 캐릭터를 통해 동심을 자극하고 스토리를 암시한다. 동물, 식물과 함께 사이보그 및 돌연변이 표현, 신체 일부의 과장, 마스크, 액자, 드로잉 보드, 사진 보드, 상품 등을 두상으로 표현한 패션 마네킹들은 기이함이 주는 판타지, 상징적 의미, 즐거움 등을 전달한다. 다섯째, 해체적 형상은 부분 신체로 찰나의 순간 혹은 상황 연출, 유사 부분 신체들의 결합을 통해 유머와 초현실적 환영을 보여준다. 그리고 부분 신체의 반복적인 구성과 배열은 상품에 대한 정보 전달을 강화하고 복제적인 반복이 갖는 시선 집중의 효과를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48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