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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영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25 - 24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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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핵심 요인인 놀이는 인간의 본능적인 특성이다. 놀이의 개념은 현대 사회의 문화, 예술, 디자인 및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놀이 개념을 시작으로 로제 카이와의 대표적인 4가지 유형별 놀이이론에 따른 특성을 적용하여,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작품 표현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첫째, 이론적 배경으로 로제 카이와가 정립한 놀이 유형을 정리하여, 패션일러스트레이션과 적용가능성에 대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둘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디자인 전개는 3명의 패션아이콘을 선정하여 각각의 특성을 캐릭터화하고, 패션디자인을 재해석하여 총 210개의 기본적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디자인 하였다. 연구결과는 210개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로제 카이와의 이론과 접목하여, 놀이요소가 포함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4가지 작품 표현 양식으로 구현하였다. 경쟁과 승부의 특성인 아곤은 ‘패션이미지 찾기’로 구현 가능하였고, 미미크리의 감정이입은 작품을 입간판 형식으로 제작한 ‘패션 가면 놀이’로, 알레아의 우연적 요소는 열린 가능성이 결과로 주어지는 ‘패션컬러링’ 작품으로, 마지막으로 일링크스의 몰입, 환상은 가상공간의 ‘패션인형 놀이’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품 표현 방법의 다양화를 시도하였다. 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연구는 기존 2차원의 평면적이고 수동적인 관람 방식 혹은 기법만을 위주로 한 한정된 작품에서 벗어나, 놀이 개념과 체험 방식을 적용하여 관람자와 작가의 자연스러운 협업과 소통 및 창의적 발상을 이끌어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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