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묵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8輯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05 - 229 (25page)
DOI
10.15565/jll.2024.6.98.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종대학교를 중심으로 외국인 교환학생 대상 교양한국어 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환학생의 현황 파악과 대학의 교양 한국어 개설 양상을 분석하고 교환학생 대상 교양한국어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최근 교환학생이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었으며 다양한 국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대학에서 교환학생을 고려한 교양한국어 교과목을 개설하지 않았으며, 일반 유학생의 목적에 맞춘 교양한국어 교과목 중 기초 또는 초급의 수업에 대해 교환학생의 수강을 유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환학생의 차별화된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교환학생과 일반 유학생의 교양한국어 요구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환학생 대다수가 기초 또는 초급 수준으로 한 단계 정도의 숙달도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실용적인 한국어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그리고 현재의 교양한국어 교과목에 대해 수업 시수가 충분하지 않고, 수업이 기대하는 바와 달라 수업이 내용이 어렵고 흥미롭지 않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교환 기간 동안 한국 생활과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체험하기를 원하고 있었으며, 특히 한국 학생과의 교류를 통해 실제적인 대학 생활을 경험하고 한국어 의사소통 기회를 얻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교환학생 대상 교양한국어 교과목 개발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일상생활과 대학 생활의 실제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 집중적인 한국어 함양을 목표로 내용이 구성되어야 하며 시수를 확대하여 단기간의 집중적인 학습을 도모해야 한다. 둘째, 일상생활 전반의 문화적 지식을 고려한 수업 내용을 구성하고 주요한 한국의 전통 문화를 체험하는 활동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목과 연계된 언어 교환 프로그램과 동아리 활동, 공동 프로젝트 등을 구성하여 교환학생들이 실제로 한국어를 사용하고 한국 학생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교환학생 대상 교양한국어 교과목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일반 유학생과 차별화된 교환학생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외국인 교환학생의 현황과 특성
3. 교환학생 대상 교양한국어 개설 양상 분석
4. 교환학생의 교양한국어 요구 분석
5.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