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미애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97 - 201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공감능력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유아 놀이성의 순차적 이중매개 경로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 지역의 5세 담임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SPSS 26.0과 Process Macro 4.2를 활용하여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사의 공감능력과 유아의 정서지능 간 관계에서 유아 놀이성의 부분매개효과와 놀이교수효능감과 유아 놀이성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와 유아의 정서적 교류에서 놀이 관련 변인의 영향을 밝혀 교사의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실천적 방안과 정서적 경험을 돕는 놀이중심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55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