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59 - 2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효과적인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결과 많은 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대다수의 한국어 교육 현장의 특성상, 영역 통합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는 정기 평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자기 평가, 교사의 밀착형 평가 방식인 1대1 평가, 함께 공부하는 친구를 위해 수행하는 동료 평가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평가 방식의 적용이 유효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1대1 평가의 경우, 학습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춘 평가 방식을 구현해야 하기에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가 친밀하지 않으면 학습자의 문제 상황을 파악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인하여 특정 지어진 일관된 평가 양식을 마련하는 것이 힘든 점 또한 해당 평가 방식의 한계점으로 들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방식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그동안 이론적 차원에서 연구되어 온 생태적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보고, 이를 통해 그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복합 평가의 방식이 유효하다는 것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한국어 능력 평가의 지향점 3.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의 실제 4. 연구 성과와 한계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0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