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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건숙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특별호1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7 - 2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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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문항을 중심으로 ChatGPT의 한국어 이해 및 문장 생성 성능을 평가하여 한국어교육에서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평가 결과, ChatGPT는 문맥에 적합한 어휘 선택과 글의 중심 내용 이해, 유사 내용 찾기에서는 성능이 우수하였으나 조사 및 어미 등의 문법표현 선택과 전후 의미를 고려한 문장 배열에서는 오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한국어 문장은 모국어 화자 수준으로 생성하지만, 잘못된 문법 정보 제공, 비문법적인 문장 혹은 의미 없는 문장 생성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ChatGPT는 질문 유형에 따라 성능의 편차가 크므로 한국어교육에서는 학습 영역 및 내용을 고려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ChatGPT 활용 시의 유의 사항을 학습자에게 안내하고 단어 의미나 문법 정보는 사전 혹은 교재를 참고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한국어교육을 목적으로 ChatGPT의 성능을 평가하여 유용성과 한계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평가 방법
3. 평가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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