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미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27 - 1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 향상을 위해 과제 중심의 온라인 강의를 피드백 중심 줌(Zoom)강의와 통합해서 실제로 운영한 통합형 온라인 수업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우선, 학습자 주도형 과제 중심 강의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필자가 2020년 봄학기에 강의한 리더십 강의를 수강한 111명의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의 과제 모듈과 줌 수업의 피드백 유형을 기술한 후 이러한 통합형 온라인 수업의 운영 방법을 설명했다. 이 통합형 수업에 대한 대상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조사한 결과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대부분 학생에게 필자의 통합형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게 나타났고, 이로 인한 리더십에 관한 영작문 과제를 시행할 수 있는 자기 효능감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 학습자 피드백으로 통합형 온라인 러닝 모델이 본 수업의 목표인 리더십에 대한 글쓰기 역량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향상할 수 있다는 연구 가정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과제 중심의 온라인 강의와 학습자와 교수 간 피드백 중심으로 한 줌 강의의 새로운 통합 모델을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목차

1. Introduction 2. Theoretical Background 3. Methodology 4. Discussion 5. Results 6. Conclusion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