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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3 - 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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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에서의 수업 환경이 대면 수업에서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부 유학생의 한국어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피드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화상 수업에서피드백 유형이 학부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및 쓰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수업은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대상으로 13주 동안 비대면 화상 수업으로 진행하였고, 피드백 효과를검증하기 위해 사전 평가 및 사후 평가를 시행하였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대상으로 동일하게 ‘피드백의 주체(교수자), 제시 방법(명시적), 제공 내용(내용 중심)’을 제공하였고, ‘피드백의 전달 방식(면담/서면), 대상(전체/개별)’은 다르게 제공하여 피드백 유형이 한국어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모두 사전 점수보다 사후 점수의 평균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용 피드백이 글의 장르적 특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술보고서 작성에서 효과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있다. 또한, 두 집단 모두 교수자의 피드백을 받았는데 이는 비대면 화상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어려운 환경으로인해 동료 피드백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교수자의 피드백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집단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제공된 피드백의 결과에서는 실험 집단의 한국어 능력이 통제 집단의 한국어 능력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수자의 면담 피드백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증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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