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선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15 - 72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학부 유학생의 쓰기 실력 향상을 위해 제공한 교사의 피드백이 학습자의 글쓰기에서 보이는 오류 감소와 쓰기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학습자 과제 분석을 통한 단기 종단연구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피드백을 받을 때, 글의 구성, 내용, 문장구성, 문법오류, 글씨오류, 띄어쓰기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사실과 피드백을 받을수록 표현, 내용, 문장구성은 꾸준히 향상되었지만, 오류 영역에서는 피드백을 받은 시기별, 학급별 다른 양상을 보였다. 또한, 중국인으로만 구성된 학급보다 다국적으로 구성된 학급의 글씨, 문법, 띄어쓰기 오류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습자들은 상세하고 잦은 피드백을 원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동반한피드백은 학습자의 쓰기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