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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성운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21 - 45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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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담배의 문학적 형상화가 시대나 장르에 따라 어떠한 식으로 변주되고 있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국문시가에서 담배노래의 특징적 양상들을 개괄적으로 다루었다. 가사의 경우에는 담배에 대한 환상과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담아내었다. 박사형의 <남초가(南草歌)>에서 담배는 집단적 상상력과 환상이 가미되어 단순히 기호품을 넘어 불로의 기능을 갖춘 不死草의 성격을 지녔다. 대한매일신보에 실린 <연초요(煙草謠)>에서는 담배 소재를 차용하여 일제의 연초산업과 친일하는 행태에 대한 비판을 담았다. 김태욱의 <담배타령>에선 담배의 효능과 환상적인 체험묘사를 바탕으로 작자가 추구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담배의 역사를 전반적으로 서술하면서 국산 담배의 애용과 유신체제를 옹호하는 주장을 펼쳤다. 담배노래 잡가는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담바귀타령>이 20세기 초에서 후반까지 지속적으로 변이과정을 거치며 창작되었다. 이 노래는 다수의 잡가집에 수록되면서 그것의 유행과 흥행을 주도하였다. 기존의 담바귀타령에는 주요 모티프라 할 수 있는 담배가 건너온 경위, 담배 재배 과정, 흡연의 체험이나 기분과 더불어 사위삼소나 옥단춘아의 내용이 첨가되어 있었다. 그러나 광복이후 <담바귀타령>에는 주요 모티프는 계승하면서도 담배와 관련이 없는 구절들은 삭제되었다. 거기다가 의미를 확장시켜 관능적 표현으로 웃음을 유발하거나 계몽의식을 담아내기도 하였다. 또한 한시적으로 <남쵸탄(南草嘆)>과 <남녕쵸탄(南靈草嘆)>이 잡가집에 실리면서 담배의 대립적 인식이 이슈화되었다. 담배 소재 노래는 창가로도 불렸다. 그것의 노래에는 일상생활에서의 흡연문화, 그리고 절제운동으로 그것을 삼가려는 상반되는 인식이 존재하였다. 창가 <담바귀타령>은 기존의 담배노래를 패러디하여 당대 유행하던 가사를 입혀 세태를 고발하고 풍자하는 성격을 지녔다. 1920~30년대의 창가에는 저항의 의미를 담아 조선어로 된 개사가를 창작하였는데, 그것의 일환으로 담배노래에도 자신들의 의도를 간접적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담배를 당시 사회운동의 하나로 꼽을 수 있는 절제운동의 소재로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작품화한 경우도 더러 있었다. 이처럼 담배노래에는 작가의 경험과 현실적 삶의 조건들을 바탕으로 당대의 이데올로기를 담거나 문화적 체험에 따른 의식을 반영하였다. 게다가 세태의 고발이나 풍자, 저항의 의미를 표현하기도 했다. 담배노래가 시대나 장르를 달리하여 지속적으로 창작된 요인으로는 대중의 기호와 그것의 영향력일 것이다. 당대에 담배만큼이나 대중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친 기호품은 없었다. 그것은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마찬가지다. 토지문제와 결부되어 조선사회를 흔들어놓기도 하고, 일제강점기에는 경제적인 차원에서 연초산업이 크게 대두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담배의 확산은 우리나라에 사회·경제적으로 급속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창작자들은 변화의 물결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담배에 주목하여 그들의 이념적 입장과 경험 등을 그것에 투영하여 작품화하였다. 따라서 담배노래에는 당대의 시대상황은 물론, 변화의 과정 그리고 그들의 의식까지 다양하게 담아 문학적 성취를 이뤄낼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의 소재 2. 국문시가와 담배노래의 문학적 변주 양상 3. 맺음말 -문학사적 의의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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