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97 - 3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모셀레스의 피아노 두오가 갖는 새로운 기능성을 반영해 기존 피아노 두오 장르에대한 역사적 의미를 재정립하는 데 역점을 둔다. 모차르트와 슈베르트의 음악세계에서 이 장르는 부수적으로 작용하지만 36개의 작품을 쓴 슈베르트는 이 장르의 대가로 당시 빈에서 인정받는다. 반면에 모셀레스에게 이 장르의 의미는 삶에서 소통적 수단으로 활용할 정도로 중요하게 작용했고 그 근거는 다양한 장르로 작곡한 37개의작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피아노 두오 작품이 작곡가들에게 주로 사교나 교육용으로 연주된 것은 유사하게 적용된다. 또한, 연주장소에 있어 슈베르트는 주로 친구나 지인 범위 내의 개인적 장소를 선택하는 반면에 모차르트와 모셀레스는 개인적 장소뿐만 아니라 공개 연주회장에서도작품을 연주했다. 하지만 일반인을 상대로 공개 연주할 수 있는 연주회장은 19세기에 와서 쉽게찾아볼 수 있어 모차르트와 모셀레스의 연주장소는 구분을 두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모셀레스피아노 두오 작품의 등장으로 기존 피아노 두오가 뜻하는 가정음악인 사교음악과 교육용 음악뿐만 아니라 가정음악과 반대인 연주자의 기교적 연주능력을 요구하는 연주회음악도 의미하면서피아노 두오 장르에 대한 재정립이 이뤄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2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