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영 총니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6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639 - 6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내에서 한국의 대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예비 유학생 대상 도구적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국 내 예비 유학생과 한국 대학교의 학부 과정에 재학 중인 중국어권 학습자 80명을 대상으로 중국에서의 한국 대학 입학 준비를 위한 교육 과정이 실제 한국 대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학업 기술을 얼마나 많이 반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예비 유학생들에게 필요한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쓰기 학업 기술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설문 조사 결과 예비 유학생과 학부 유학생은 한국과 중국 대학교의 학업 방식에 차이가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중국 내에서는 발표, 토론, 보고서 쓰기, 시험 답안 쓰기 등 다양한 학업 기술을 학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학문 목적 말하기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학교생활에 대한 말하기’에 대한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설문 항목의 학문 목적 말하기 기술에 대해 고른 요구도를 보였다. 학문 목적 쓰기 교육에서는 보고서 쓰기, 발표 자료의 제작, 시험 답안 작성하기에 대한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 유학생의 낮은 숙달도에 맞는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과정의 설계, 한국의 대학 문화와 관련된 주제 학습, 발표 자료 제작에 관한 수업 제공, 학문 목적 한국어 동영상 수업의 제공 등을 제언하였다. 중국 내 예비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중국 내 도구적 학문 목적 말하기 쓰기 교육에 대한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국내 대학 진학 후 학업 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학문 목적 말하기 쓰기 학업기술 항목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 중국 내 예비 학부 유학생을 위한 KIAP 교육 과정에 대한 요구 조사 4. 중국 내 예비 학부 유학생 대상 KIAP 교육 과정에 대한 제언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