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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옥 원복연 (제주국제대학교) 김성봉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73 - 49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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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내-외부 통제성 및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현실치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J시에 소재한 H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프로그램 참가 희망자 20명이었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무선 배치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재구성 절차는 프로그램 재구성의 준거 설정, 프로그램 회기별 배열순서 설정, 재구성 프로그램의 타당화(전문가 검토 및 예비실험) 의 순서에 따라 총 11회기로 재구성하였으며 주 2회 회기 당 100분씩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박재황과 김순업(2004)이 개발한 내-외부 통제성 척도와 Sherer 등(1982)이 개발한 자기효능감 척도(Self Efficacy Scale: SES)를홍혜영(1995)이 번안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차이에 대한 t검증으로 통계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인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김영천(2006)의 질적 자료 분석 과정에 따라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여 얻어진 결과는 첫째, 내부 통제성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외부통제성에서는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났다. 둘째,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점수 차이에 대한 두 집단 간에는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셋째, 양적인 결과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실시한 질적 분석에서도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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