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경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5 - 2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태도가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생 이해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한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2차 년도 조사지 중 초등학교 담임교사 1,03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프로그램과 Process Macro 4.0프로그램(Model 4)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t-test와 일원분산분석, 회귀분석, 부트스트래핑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생 태도와 학생 이해는 교사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 태도는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학생 이해를 매개로도 유의미한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에 대한 교육과 상담 과정 그리고 정책적 보완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4-000044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