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은 (경북대학교) 최재호 (육군3사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75 - 18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영화 ‘론 서바이버’에 드러난 딜레마 서사에 주목하여 이를 활용한 논증적 글쓰기 교수· 학습 방안을 탐색하였다. 영화 ‘론 서바이버’에서는 전쟁 상황에 놓였을 때 군인이 맞닥뜨릴 수 있는‘책임’과 ‘윤리’의 딜레마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는 윌리엄스와 콜럼의 논증 모형을 바탕으로 이를 재구성한 글쓰기 교수·학습 모형을 고안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논증적 글쓰기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사관생도 48명을 대상으로 ‘서론, 논증, 결론’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따라 글쓰기를 하게 한결과, 대체로 학습자들은 핵심 주장과 그를 뒷받침하는 근거에 비중을 두어 논지를 전개해 나가는 양상을 보였으나, 거기서 나아가 예상되는 반론을 언급하고 그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논지를 전개한 학습자들도 있었다. 이 연구에서 다룬 도덕적 딜레마 상황은 글쓰기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교육에도 적용될 수있다. 글을 작성하기 전이나 후에 의견이 다른 학생들과의 토론 활동을 토대로 학습자들은 다양한 관점을 토대로 한 차원 더 높은 비판적 사고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0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