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홍재 (경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031 - 1,04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어 학습자들이 단순 암기법, 핵심어 기법, 이미지텔링법을 적용하여 학습할 때, 각 학습법의 스트레스 정도, 기억 효능감, 학습 자신감 같은 심리적 요인 간의 상관관계 등을 규명하기 위하여수행되었다. 120명의 대학생, 대학원생의 설문조사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요인에 대한 분석을 행하였다. 연구결과, 이미지텔링법이 단순 암기법보다 회상 기억이 더 우세한 경향을 나타냈다. 세가지 어휘 학습법에 따라 학습 스트레스, 기억 효능감, 학습 자신감에서 대부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각 학습법의 스트레스, 기억 효능감, 학습 자신감 관계를 살펴보면, 이미지텔링법과 핵심어 기법으로 학습할 때 스트레스는 적고 기억 효능감과 학습 자신감은 높게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다. 반면, 단순 암기법으로 학습할 때는 다른 두 학습법에 비해 스트레스가 높고 이에 따라 기억 효능감과 학습자신감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이미지와 스토리텔링 콘텐츠가 영어 어휘 학습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억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