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효원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21 - 5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문적 이론의 실용성에 대한 대학생 학습자들의 인식 조사를 목적으로 촘스키의 이론의 생성문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생성문법은 영어영문학 전공 중 통사론 교과목의 필수과정이다. 60년이 넘도록 한국에서의 촘스키 이론의 입지는 확고하여 영어교사임용시험의 통사론 영역의 범위이다. 본 연구는 구구조 규칙(phrase structure rules)과 수형도(tree diagrams)의 학습 후 실제 영어 읽기 및 듣기에서의 실용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부산의 B 대학교 영어학부 교과목 수강생 중 30명의 실험 참여자의 설문 응답을 통해 인식정도의 자료를 수집하고, 토익 듣기시험 기출문제 실험을 통해 영어 능력에서의 영향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학습 후 토익 듣기 시험평균의 차이는 없었으며, 설문 응답에서는 수형도 연습에 대해 기본 문장 구조 이해에서는 학습자들의긍정적 반응이, 반면 토익시험과 같은 실제 활용도 측면이 높은 부분에서는 낮은 평가가 나왔다. 이는학문적 이론의 강점이 이론의 실용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도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학문적 이론의 강점을 활용하는 학습의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5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