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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01 - 3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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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미술시장은 MZ세대의 신규 유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미술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SNS를 통해 미술 정보를 공유하고 작가를 직접 발굴하는 등 전통적인 미술시장의 영역을 확장하는 능동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의 미술시장에서 미술가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미술소비자층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는 차별화된 미술가브랜드의 구축과 홍보가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미술가브랜드에 대한 개념 정립과 함께 실증연구를 통해 미술가브랜드가 미술소비자의 애착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가브랜드와 구전의도 간관계에서 미술소비자의 애착이 갖는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신규 미술소비자의 특성에 맞는미술가 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미술가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는 실천적 도구를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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