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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귀영 (고려대학교 미디어학과) 김설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문화학회 지역과문화 지역과문화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8 (28page)
DOI
https://doi.org/10.26654/iagc.2024.11.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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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챗GPT를 통해 관광 정보를 탐색한 경험이 있는 개인이 지각한 정보의 품질,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함으로써 지각된 유용성의 선행요인으로 개인의 인지적 변인들의 역할을 살펴보는 데 있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해 챗GPT 맥락에서 개인의 관광 정보탐색 프로세스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챗GPT 출시 이후 1회 이상 챗GPT를 통해 관광 정보를 탐색한 적이 있는 총 217명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챗GPT 관광 정보품질 요인(완전성, 적시성, 적절성) 중 적절성만이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신뢰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위험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SNS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 중심의 정보품질 연구를 챗GPT를 통해 탐색한 관광 정보의 품질 연구로 확장했다는 점,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지각된 신뢰의 선행요인으로서 역할을 확인해 챗GPT의 정보품질과 지각된 신뢰가 지각된 유용성을 거쳐 지속적 사용의도로 이어지는 인지적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검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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