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래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19 - 22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ChatGPT로 수행한 학습자의 문학 탐구 활동 결과를 분석한 후 ChatGPT를 활용한 PBL 수업방법을 제안했다. ChatGPT와 소통하는 동안 문제의식을 명료화하고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문제 발견 과정, 문제 탐색 과정, 문제 해결 과정’에서 ChatGPT를 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했다. 그 결과학습자는 ChatGPT와 상호교섭하고, 상호텍스트성과 상호매체성, 상위인지성을 염두에 두고 ChatGPT의답변을 검증하며 과제를 진행했다. 본고는 문학 수업 과제 수행에 나타난 학습자의 문제발견과 해결 과정을 바탕으로 ChatGPT를 활용한 PBL 모형을 제안했다.

목차

1. 서론
2. PBL과 ChatGPT의 관계
3. ChatGPT를 활용한 PBL 수업의 실제
4. ChatGPT를 활용한 PBL 수업의 방향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6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