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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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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수민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연 (이화여자대학교)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58 - 472 (15page)
DOI
10.5392/JKCA.2024.24.07.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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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의 출현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진 기술로서 영향력이 확대되며, 학계는 ChatGPT의 통합적 활용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ChatGPT가 상용화된 지 1년여 지난 시점에서 고등교육에서 ChatGPT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동향과 주요 주제를 분석하여 국내외 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향후 연구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외 문헌 230편, 국내 문헌 81편을 네 가지 분석 프레임웍(연구 분야, 연구 목적, 연구 방법, ChatGPT 활용 방안)에 따라 분석하고 논문을 다수 게재한 학술지를 파악하였다. 이후 LDA 토픽 모델링을 통해 주요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해외 문헌과 국내 문헌 모두 사회과학 분야(해외: 60.43%, 국내: 91.36%)에서 ChatGPT의 잠재력을 탐색(해외: 38.26%, 국내: 27.16%)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해외에서는 분야, 목적, 방법, 주제의 다양성 및 넓은 범위를 확인할 수 있었던 데에 반해 국내 연구는 글쓰기 및 교양 교육에서 개인 튜터로 ChatGPT를 활용하는 제한된 연구의 범위를 보였다. 본 연구는 고등교육에서 ChatGPT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동향을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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