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호준 박소영 안은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43 - 25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대비 사범대학 수업의 질 향상과 소속 교원의 자발적인 역량개발 지원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의 대상은 2022학년도 1학기 사범대학 개설 교원양성 교육과정 304개 CQI로, 연구문제는 사범대학 개설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교과목 강의평가 핵심 내용, 사범대학 교원이 인식하는 교원양성과정 교과목에 대한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이었고,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키워드 출현 빈도, 네트워크분석 등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첫째, 학생 평가내용에서 출현한 주요 단어를 토대로 수업방식, 수업에 대한 태도 등 수업의 질이 향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둘째 사범대학 학생들의 다양한 수업방식에 대한 요구, 예컨대 실습 중심, 원격 중심 등을 확인하였고, 셋째 수업에 대한 교수자 대표적 만족요인은 학생들이 수업에 대하는 적극적인 자세, 열정 등으로부터 얻는 심리적 요인이 컸고 대표적인 불만족요인은 여전히 노후화된 강의실및 기자재 등 열악한 교육환경인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원양성기관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둔 CQI 문항 개발이 필요하고, 교수자의 수업 질 제고를 위한 유관부서의 협업 및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1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