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정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15 - 222 (8page)
DOI
10.31152/JB.2025.02.10.1.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의 교육과정 질 개선을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대학은 교과목 및 교육과정 인증제를 도입하고 인증을 위한 평가항목을 개발 및 활용 중이다. 더불어 이러한 인증 과정을 통해 지속적 교육과정 질 개선을 의미하는 CQI를 실현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의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해 CIPP 평가모형에 기반하여 ‘교과목‘, ‘교육과정‘, ‘대학’ 등 모든 단계별 CQI 평가가 가능한 하나의 통합 체계를 개발하고 그 모형을 도식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대학 교육과정 질 개선을 위해 CIPP 모형을 활용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평가 영역별 평가 항목을 추출하였다. 또한 대학, 교육과정, 교과목의 계층적 CQI 단계를 수립하고자 다수 대학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CIPP 평가 영역과 CQI 단계, 두 분류 기준을 수평 및 수직 차원에 배치한 매트릭스 형태의 통합 체계를 구성하였고 그 모형을 도식화하여 나타내었다. 이후 각 세부 영역에 해당하는 평가항목에 대해 전문가를 통한 내용타당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CIPP 평가모형 틀의 장점을 가지면서 단계별 CQI 분석을 결합한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모형 개발은 ‘대학-교육과정-교과목’ 수준의 CQI 전반에 걸쳐 ‘상황-투입-과정-산출’ 등의 CIPP 평가영역을 통합하여 지속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포괄적인 모형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도출된 모형은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하는 대학의 교육 질 개선 체계 구축 과정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37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