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명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253 - 1,2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국내 대학의 항공서비스학 전공에 개설된 항공영어 교과목에서 PBL 학습법을 적용하여그 교육적 효과를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혁신적 교수법 적용 교과목 개발을 추진 배경으로 선정된 항공영어 교과목의 수강생 71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고차적 사고, 정보 및기술 활용, 문제해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5개 역량영역에서 사전-사후 역량진단을 조사하였다.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 t-test) 결과 대분류 5개 역량의 하위 역량 중, 자기표현과 비판적 사고를제외한 이해와 공감, 조정과 협력, 논리적 사고, 창의적 사고, 체계적 자료접근, 정보분석 처리, 창의적생산 및 공유,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 및 실행의 10개 영역에서 학습효과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분류에 속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영역은 PBL을 통해 두드러지는 학습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BL 학습법에 대한 교수자의 수업 구상, 문제설정, 평가방법 등에 대한 과제가 남아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해석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6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