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프랑스어문교육 프랑스어문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41 - 64 (24page)
DOI
10.36747/ellf8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된 소통 환경을 고려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프랑스어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 활동을 제안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읽고 평가하느냐를 중심으로 전개하였다. 이에 2장에서는 중등교육과 대학 전공 프랑스어 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가 갖는 의미,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과 하위 요소, 디지털 환경에서 접하는 복합양식 텍스트 특성과 독자의 역할, 의미 구성 방식에 대해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프랑스어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 활동을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단계로 설정한 후,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공유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단순히 디지털 기기의 활용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읽기 교육에서 강조하는 비판적 사고력과 관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어 전공 학습자가 인문학적 소양과 윤리 의식을 갖추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통하는 데 중점을 둔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