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주 (서울교육대학교)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이기영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05 - 11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선된 합의 모델(RCM)의 세 가지 PCK 영역 간 지식교환을 통해 초등교사의 모델링 pPCK(개인적 PCK)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3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 학습공동체(PLC)에서 과학 모델링 수업에 관한 지식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촉진한 뒤, 연구참여자가 두 차례 작성한 CoRe(내용 표상)를 분석하여 모델링 pPCK 변화 양상을 탐색하였다. 또한 PLC에서 연구참여자들이 나눈 담화, 심층 면담 자료를 근거 이론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식 교환으로 인해 초등교사의 모델링pPCK 중 교육과정 지식에 있어서는 두드러진 변화가 없었으나 과학교수 지향, 학생 이해에 대한 지식, 과학 수업 전략 지식 및 과학평가에 대한 지식에 변화가 있었다. 또한 PLC 담화 및 심층 면담분석을 통해 교사들의 이러한 모델링 pPCK 변화에는 모델링 수업사례 성찰(ePCKR)과 교육 연구 기반 모델링 cPCK(집단적 PCK)가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효과적인 교사의 모델링 PCK 개발을 위한 교육적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