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기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보령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민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선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41 - 7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hatGPT를 활용한 ‘논리적 글쓰기’ 교과목의 주차별 학습내용 개발 및 수업 실천의 지표가 될 수 있는 교수학습모형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을 기반으로, 문헌연구 및 사례분석을 토대로 한 내용타당화 및 외적타당화를 실시함으로써, 최종 주차별 학습내용 및 교수학습모형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해서는 ChatGPT와 친해지기, 계획하기, 표현하기, 검토하기 총 4단계로 구성된 학습내용과 주요 학습 활동 및 활용 도구를 포함한 표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해서는 ‘논리적 글쓰기’ 절차모형과 교수학습모형을 도식 형태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ChatGPT 활용 글쓰기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한편, 교수자가 교육목표 및 내용을 재정립하고 효과적인 기술 통합 방법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교육 현장의 변화와 기술 도입을 모두 고려한 테크놀러지 통합적 교육 모델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학습자들이 효과적인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