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호엽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3 - 2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새교육> 잡지에 나타난 학습자 중심 사회과수업의 논리에 관한 논의이다. 새교육 운동 시기(1948~1963년)가 연구 대상이며, 이 운동의 지향은 민주주의 생활교육이었는데, 이를 잘 반영하는 교과가 사회생활과였다. <새교육> 잡지의 독자들은 사회생활과 관련 기사를 통하여 이 교과의 성격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었다. 사회생활과의 성격 측면에서 볼 때, 이 교과는 인간 형성의 논리에 따라 유의미한 학문의 성과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는 시각이었다. 아울러, 민주주의 생활교육의 원리를 반영하는 과목으로 공민교육을 실천하였다. 한편, 교육방법의 측면에서도 학습자 중심 사회생활과의 시각을 보여주었다. 예컨대, 당시 3학년 사회생활과 지역학습이 ‘구성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된 경우와 저학년 토의학습에서 학습자의 인식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한편, 2학년 학생들이 ‘심리적 적응성’의 차원에서 생활 단원학습을 하도록 했는데, 이 학습은 학교 인근 사회환경의 이해를 위한 관찰, 조사 및 조작 활동 등에 초점을 두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