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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85 - 205 (21page)
DOI
10.21808/KJJE.6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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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세계 일본어 학습자 수 2위를 기록하는 인니 일본어 학습자가 1대1 원격 접촉장면에서 어떻게 청자언어행동을 운용하는지에 주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①맞장구적 반응의 표현형식과 기능, ②공화적 반응의표현형식과 기능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하였다.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맞장구의 표현종류에 따른 출현양상에서 맞장구적 반응의 고빈도 표현 종류에 주목하면 모어화자는「んー」과 같은 감성적 표현이, 학습자는 「そうですね」와 같은 개념적 표현이 우세함을 알았다. 2. 맞장구의 표현종류에서 모어화자는 「이해」 「 동의」기능 표명을 위해 「そうなんですね류」, 흥미・관심의 감정 표명을 위해 「へー」를 학습자보다 다용하고, 학습자는 「동의」표명을 위해 「そうです」를 모어화자보다 다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3. 발화교체시 맞장구적 반응의 표현형식과 기능에서 모어화자는 「이해(41.2%) > 동의(33.9%) > 감정(17.3%) > 부정(5.8%)」의 순으로, 학습자는 「동의(48.1%) > 이해(39.2%) > 감정(6.7%) > 부정(4.2%)」의 순으로 출현 빈도가 높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였다. 4. 발화도중 맞장구적 반응의 표현형식과 기능에서 모어화자와 학습자 모두 상대에게 이야기를 듣고 있으니계속 진행하라는 의미의 「경청」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5.공화적 반응의 표현형식과 기능에서 학습자는 그 운용 횟수가 많지는 않지만, 모어화자 수준, 대면 접촉장면과 비슷한 수준으로, 원격 접촉장면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현 형식에서는 「선취완결형, 말차단형」, 기능에서는 모어화자가 다용하는 「확인」기능을 학습자도 운용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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