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옥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연구학회 현대문학의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07 - 43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통하여 현재 학교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소설교육의 상황을 살펴보고, 입시 위주 수업에서 간과할 수밖에 없었던 학생들의 문학 능력 신장을 위해 발문하기와 토론하기를 활용한 새로운 방식의 소설교육방법을 모색해보았다. 발문하기는 학습자의 사고력을 증진 시키고 주도적 학습, 사고력, 창의력의 신장을 꾀하는 방법이며, 비판적이고 이상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 하는 교수 방법이다. 기존의 발문하기 방식이 교수자 중심의 학습활동이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발문하기는 학습자 스스로 작품을 읽고, 작품에 대한 해석을 찾아내어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즉,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발문하기 방법을 전복하여 학습자가 발문하는 방식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학습자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작품을 읽고 다양하게 해석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기존의 수동적인 읽기 방식과는 다른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차원의 읽기를 수행할 수 있었다. 발문하기 이후에는 다양한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면서 구성원들 간의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생각의 확장을 꾀하였다.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정형화된 해석을 벗어나 깊이 있고 창의적으로 소설작품을 읽는 경험을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개인과 세계에 대한 성찰적이고 통합적인 인식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