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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규태 (계명대학교) 이석열 (남서울대학교) 서재복 (전주대학교) 정성수 (대구교육대학교) 김훈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37 - 258 (22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2.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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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교육공정성 개념과 속성들을 탐색하여 교육공정성 진단 도구 개발 및 타당화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첫째, 중등학교 교육공정성 개념, 요인, 진단 영역과 문항 등을 탐색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고, 둘째,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를 위하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 159명과 본조사 747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셋째, 요인분석, 신뢰도, 상관분석 등을 통해 진단도구의 타당화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교육공정성의 정의를‘중등학생들이 학교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 대해 자신의 관심, 능력, 상황과 배경에 따라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다고 인식 정도’로 정의하였다. 또한, 교육공정성의 구성 요인을 분배 공정성, 절차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으로 설정하였다. 진단도구의 타당화 검증 과정을 통해 분배 공정성 10문항, 절차 공정성 10문항, 상호작용 공정성 10문항으로 구성된 총 30문항의 중등학교 공정성 진단도구가 개발되었다. 연구에서 개발된 진단도구는 중등학생이 인식하는 교육공정성 관련 개인 변인 간 차이 규명은 물론 교육공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간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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