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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맹신루 (中國黑龍江東方學院 東語系 講師, 한국해양대학교 국제지역문화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39 - 17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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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이효석의 「하얼빈」, 김훈의 하얼빈 , 그리고 박영희의 하얼빈 할빈 하르빈 을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중국 도시 하얼빈의 형상을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세 작품에 내재 된 하얼빈의 도시 이미지와 그 역사적 변화를 조사하여, 기존 연구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하얼빈에 거주하는 중국 연구자인 필자가 현대 중국 사회의 문화 현상과 정치 지형을 연구하기 위한 새로운 소재를 제공하고, 도시 문화에 대한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나는 특정한 공간이나 장소는 종종 그 자체로 고유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문학 작품 속의 공간을 이해하는 것은 해당 작품의 전반적인 의미를 새롭게 정의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얼빈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한 후 문학 작품을 읽으면, 그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한다. 이 연구는 ‘무엇이 일어났는가’에 주로 초점을 맞춘 기존의 문학 연구와는 달리, ‘어디에서 일어났는가’에 중점을 두고 하얼빈이라는 도시의 중요성을 탐색하려고 한다. 이러한 연구 방향은 문학 작품 안에서 특정한 공간이나 장소가 가지는 사회적 관계나 역사적 의미를 이해하려는 것이지만, 문학 작품의 공간과 장소를 통해 문학의 주제와 구조를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이는 문학 작품이 도구나 수단이 아니라 독립된 대상이나 주체로써 존중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비롯되었다. 아울러, 이는 문학 작품의 공간과 장소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문학을 문화적 시각으로 살펴보려는 이유에도 부합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하얼빈이 근대 이후 중국 동북부에서 중요한 도시로 성장한 배경을 고려하여 해당 도시에 대해 주목하였다. 하얼빈은 이미 19세기 말에 서구 도시를 모방한 도시 건설이 이루어지고, 20세기 초반에는 중국의 국제 무역 중심지로 발전하여 다국적 주민의 국제도시가 되었다. 이에 더해, 본 연구는 하얼빈이 중국 내에서 최초로 해방된 근대 도시로 알려져 있었고, 유럽과 아시아 문화가 교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여겨진 이유를 감안하여 하얼빈이 어떻게 중국 사회에서 주목받게 되었는지를 탐색하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문학계에서는 하얼빈에 대한 연구가 크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기존의 한·중 문학 교류 연구는 특정 시기를 중심으로 한 경우가 많아 하얼빈이라는 중요한 도시를 충분히 다루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여 한·중 근현대 문학 작품에 나타난 하얼빈의 형상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중 현대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하얼빈의 형상을 주요 조사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진행 방식은 이효석의 「하얼빈」을 먼저 다루고, 김훈의 하얼빈 을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박영희의 하얼빈 할빈 하르빈 을 다루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효석의 작품은 1940년대를 다루며, 그는 이 시기에 하얼빈을 방문하여 작품을 썼다. 김훈의 작품은 2022년에 발간되었으나 1910년대의 하얼빈을 다루었다. 박영희의 작품은 2000년대 초반의 하얼빈을 주제로 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목차는 텍스트의 발행 시기를 고려하여 작품의 역사적 맥락을 살피고자 한다. 또한, 소설과 르포 작품의 차이를 감안하면서도 두 형식이 공유하는 시공간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드려다 보았다. 연구의 최종 목표는 이 세 작품을 통해 드러나는 하얼빈의 형상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시 문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필자는 이 논문을 통해 하얼빈의 다양한 상상과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효석은 그의 작품에서 하얼빈이 일본의 식민 지배에 대한 반발이 존재하고 있었음을 우회적으로 표현하였으며, 김훈의 작품은 그의 작품에서 안중근의 암살에 중점을 두고 역사적 사건을 다루었다. 또한, 박영희는 헤이룽장성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현대 헤이룽장성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였다. 이효석은 하얼빈이라는 공간을 장소, 매개체,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현지 백계러시아 사람들의 생존난과 일본의 식민 지배에 대한 반발을 표현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문학 작품이 각 시대와 사회마다 작자가 속한 사회 속의 자신인 ‘그’를 통해 창작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효석 작품 속에 나타나는 ‘하얼빈’이 당시 하얼빈 사회의 정신 세계를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이효석의 작품 속에는 계급 문학의 영향력을 확대하여 민족의 독립과 해방을 위한 외부 동력과 정신적 구심점이 되는 시대적 가치는 찾는 것이 중요하였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김훈은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 사건에 초점을 두고 작품을 구성하였다. 사실, 그의 작품 속에 서술된 내용은 역사적 사실과 불일치한 점이 다소 있어 독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김훈의 작품은 역사적 사건과의 일치성을 차치에 두고, 안중근의 역사적 사건을 대중적으로 홍보하여 흥행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박영희는 그의 작품에서 헤이룽장성의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그의 작품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 가운데 만주 콤플렉스와 낭만적인 서술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보고 문학이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기 위하여 주제, 미적 표현, 서술 구조 등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보고 문학의 서술 구조가 이야기 소재를 표현하기에 더욱 유리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문학 작품들을 통해 근대 도시 하얼빈의 다양한 면을 분석해 보았고, 작품 속에 내포되어 있는 문학적 가치와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과 설명을 통하여 현대 사회 문화 및 정치 지형을 연구하는 데 있어 새로운 관점과 소재를 제공하려 노력하였다. 여타 연구에 비교해서, 이러한 점이 본 연구가 가진 중요성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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