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한슬 (경기부곡중앙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53 - 1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비영역성, 성찰성, 형평성, 실천성을 갖춘 생태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에서 생태시민성 함양 관련 환경교육 내용이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학습 목표 및 주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시민성 함양 관련환경교육 내용요소를 비영역성, 성찰성, 형평성, 실천성으로 추출하여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생태시민성 함양 관련 환경교육 내용이 사회, 도덕, 과학, 실과 순으로 반영되어 있었다. 또한 생태시민성함양 관련 환경교육 내용요소는 비영역성, 성찰성, 형평성, 실천성 순으로 높게 제시되어 있었다. 둘째, 프로그램 구성 체제는 문제인식→성찰→판단→실천과 같이 4단계로 수업활동을 적용하였으며, 교수⋅학습 모형은 Large Z형 블렌디드 유형을 따라 수업 차시의 특성과 목적에 알맞게 차시별로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배치하고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 전략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이나 관련 교과의 재구성을 통해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수⋅학습 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생태시민성 함양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성찰, 판단, 실천을 통해 생태시민성을함양시킬 수 있는 도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