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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 (한국교원대 박사과정 재학)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83 - 131 (49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4.7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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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일은 촘스키의 연구 방법론을 바탕으로 도덕 문법 가설을 제안한다. 도덕 능력과 도덕 능력의 수행은 구분되며 도덕 인지 과학의 우선적인 연구 과제는 도덕 능력을 기술하는 것이다(능력-수행 구분 논제). 도덕 능력은 무의식에서 작동하므로 언어로 표현된 도덕 원리에 관한 보고가 아닌 실제 도덕 능력의 알고리즘을 밝히는 정신주의 접근법을 토대로 삼아야 한다(작동 원리와 표현 원리의 구분 논제). 자극에 포함된 속성만으로는 직관적인 도덕 판단을 해명할 수 없다(자극 빈곤 논제). 도덕 능력은 순차적인 정보처리 과정을 거쳐 자극을 표상하며, 그 결과 직관적인 도덕 판단이 도출된다(도덕 문법 가설 논제). 도덕 문법 가설은 트롤리 사례에서의 도덕 반응 자료를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지만, 무의식적인 도덕 능력의 알고리즘을 조명한 공로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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