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성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전공 부교수)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1 - 9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2023년까지 수행된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운동 중재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적장애 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운동 중재 프로그램의실행을 위한 잠재적인 장벽이나 한계점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운동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근거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운동 중재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질적 평가는 코크란 그룹의 RoB 2.0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메타분석은 R 4.3.3 프로그램을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결과 총 12편의 논문이 분석에 포함되었으며, 지적장애 아동의 운동성에 관한운동 중재 효과는 큰 크기로 나타났고, 사회성에 관한 운동 중재의 효과는 중간 크기로 나타났다. 전체12편 가운데 6편이 무작위 대조군 연구이었고, 6편은 준실험 연구이었다. 운동성에 관한 운동 중재는무작위 대조군 연구와 준실험 연구 간의 차이가 없었고 모두 유의하였다. 사회성에 관한 운동 중재효과에서는 무작위 대조군 연구는 유의하였으나, 준실험 연구는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 운동 중재는지적장애 아동의 운동성과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적장애 아동의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적인 운동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무작위 대조군 연구와 사회성에 대한운동 중재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