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영혜 (창신대학교(ChangShin University))
저널정보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5 - 138 (24page)
DOI
10.23197/scece.2024.11.1.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유 분석을 통해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장애 및 장애 영유아 교사에 대한 인식유형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85명을 대상으로 장애(장애 영유아 교사)는 (이)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로 문장을 완성하게 하는 개방형 질문지 조사를 하였고, 수집된 자료 분석은 Saban(2010)과 Saban 외(2006)의 연구절차에 따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에 대한 인식유형은 개인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에 따라 개인적-한계 유형, 개인적-다양성 유형, 사회적-한계 유형, 사회적-지지 유형, 사회적-다양성 유형의 5가지 유형으로 나타났고 개인적-다양성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장애 영유아 교사에 대한 인식유형은 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에 따라 긍정-보호역할 유형, 긍정-사회역할 유형, 긍정-교사역할 유형, 부정-사회역할 유형의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고 긍정-교사역할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특수 관련 교과목 운영 방향 설정 및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교육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