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철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71 - 580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1.4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과정중심의 수학 학습 진단 및 채점 기준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수학 ‘이차방정식’ 단원의 진단 및 채점 기준 예시를 개발하였다. 과정중심의 학습 진단이 가능하도록 수학 학습 위계를 고려하여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형성적 기능과 진단적 기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였다. 형성적 기능은 학습목표의 도달 여부를, 진단적 기능은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 및 기능 적용력의 부족을 판단할 수 있다. 개발된 진단 도구에는 두 가지 기능을 포함하였고 예상 답안과 채점 기준을 제공하였다. 채점 기준에는 ‘개념 이해’,’기능 적용’을 제시함으로써 현장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 결손의 원인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진단 도구는 수학 학습 요소들이 학습 위계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한 과정중심의 답안 및 채점 기준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채점의 신속성과 즉각적인 피드백이 요구되는 온라인 학습지원 플랫폼에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