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유 (한양대학교) 김보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6권 제3호(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97 - 125 (29page)
DOI
10.21581/jts.2024.8.36.3.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객실 승무원들이 가치 있다고 인식하는 것, 항공사 조직 문화적 맥락, 직무환경 특수성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내재적 보상에 대한 다차원적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객실 승무원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데 어떤보상이 더 효과적일 것인지 보상 자원에대한 신중한 평가를 가능케 하고, 내재적 보상을 객실 승무원의 업무적 성과와 연결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내재적 보상은 특권적 보상, 직무적 보상, 자기 계발적 보상 이렇게 세 가지 하위 차원으로 구분되었는데 이는 내재적 보상의 복합적 특징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객실 승무원의 내재적 보상에 대한 다차원적 이해를 가능케 하는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결과를 토대로 항공사 조직이 경쟁력 있는 내재적 보상 방향성을 정립할 수 있도록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2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