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ee Jin Mu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 Research Institute) Kyung Min Park (Yonse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7 - 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혁신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은 지식과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성공적인 혁신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은 과거에 탐색했던 기술 분야를 다시 탐색하는 국지적 탐색을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여러 실증 연구는 비국지적 기술 탐색도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러한 상반된 주장에 대해 본 연구는 기업 행동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적 열망 수준 대비 혁신 성과 피드백과 기업의 비국지적 기술 탐색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들을 도출한다. 또한 기업 내부 성과뿐만 아니라 기업의 산업 내 경쟁적 우위도 중요한 요소로 고려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외부 환경에 미치는 파급력에 기반한 순위와 기술 탐색 변화 간의 관계를 논증한다. 1985년부터 1997년까지의 미국 무선랜 시장을 대상으로 이러한 가설들을 실증적으로 검토한 결과, 기업의 혁신 성과가 열망 수준 대비 낮아질수록 비국지적 탐색 경향이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 파급력에 기반한 기업의 산업 내 순위가 낮을수록 비국지적 탐색 경향이 강해졌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증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y and Hypotheses
Ⅲ.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46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