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후앙웨이 (동명대학교) 김종기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05 - 418 (14page)
DOI
10.5392/JKCA.2024.24.08.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추상화에 있어서 1980년 초반부터 1990년 후반은 중국 작가들이 기존의 전통 수묵의 융합을 통해 추상화의 현지화를 탐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전통 수묵 표현의 기본 요소와 예술 관념에 큰 변화를 가져온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는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후반까지 추상미술과 전통수묵화의 융합 현상을 통해 추상화가 중국 수묵화 표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앞으로 수묵 예술 창작 탐구에 도움을 주려고 한다. 연구의 진행은 먼저. 첫 번째, 문헌을 통하여 20세기 초반 중국 추상화와 수묵화 미술의 융합 방식을 분석한다. 두 번째, 추상화에서 수묵 표현의 특성을 회화 재료, 기초 조형, 색채, 예술 관념의 4요소에서 분석하고 대표작가와 작품을 통한 사례분석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결론이다. 이 연구의 결론에서는 중국의 추상적 수묵 표현 재료는 다양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조형은 형식 구성과 기호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색상은 수묵의 흑백 계열을 주요 색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예술 관념은 중국의 전통적인 미학 사고와 현대예술 관념을 주로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논문은 현대 중국추상화에서 수묵의 다양한 형태와 특성을 탐구하여 현재 수묵 예술 창작의 탐구에 유용한 관점과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발전 상황
III. 1980~1990년대 추상화 수묵 표현 특징
Ⅳ. 중국 1980년대 초부터 1990년대 말까지 추상화에서 수묵 표현의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46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