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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민기 (전남대학교) 강영호 (전남대학교) 이성득 (신안흑산중학교) 임옥영 (순천팔마고등학교) 박철주 (목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79 - 78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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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인공지능을 적용한 수업 사례를 개발하고 그 교육 효과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안은 고등학교 물리 과정에서 다루는 단진동 운동을 교육하는데 인공지능을 적용한 수업이다. 구체적으로 알고두(Algodo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단진동 운동에서 시간에 따른 위치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과, 챗지피티를 활용하여 물체의 시간에 따른 위치를 기술하는 수학적 함수를 찾는 과정으로 이루어진 세 차시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고등학교 수업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 중 과반 이상이 정보 수집 및 분석, 학습 내용 이해, 학습과제 해결에 챗지피티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물리 법칙에 내재된 공식을 단순제공하는 기존의 수업 방식과 달리, 학생들이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직접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식이 학습 내용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II. 챗지피티 활용 수업의 방향에 대한 고찰
III. 챗지피티를 활용한 수업 개발 결과
IV.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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